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유냉장고시민네트워크

'수원공유냉장고시민네트워크'창립 선언

2017년말 수원시민들의 뜨거운 가슴과 눈높이에서 시작된 수원의 공유냉장고 운동이 벌써 만 4년의 시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공유냉장고는 지속가능발전의 관점에서 식량의 낭비를 줄이고, 먹거리 복지가 미치지 못하는 먹거리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누구나 넣고 누구나 가져갈 수 있는 우리 동네 공유냉장고는 시민네트워크의 창립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마을별 공유냉장고를 연결하고, 우리 지역사회의 먹거리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나누는 먹거리로 이웃관계 맺기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공유냉장고의 마을별 설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하고, 공유냉장고가 원할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우리는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중간지원조직, 기업, 먹거리 생산자가 함께 먹거리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 함을 인식합니다. 마을 안에서 공유하는 먹거리에 대해 소통하고, 시민들의 먹거리 접근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우리는 건강, 환경, 배려, 안전 등 지속가능한 삶에 필수적인 먹거리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인식이 널리 확산되도록 교육하고 홍보 하겠습니다.
넷째,
우리는 공유냉장고시민네트워크의 인적·물적 재원을 관리합니다. 기부, 나눔, 현물지원, 회비 등 네트워크의 재원을 다각적으로 마련하여 네트워크 운영의 지속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우리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모든 영역과의 상생과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의 제공자이자 수원공유냉장고의 연결자로서 수원의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동체를 위하여 모두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1월 12일
수원공유냉장고시민네트워크 일동